동네한바퀴 금남시장 억척 엄마의 보쌈 한상 맛집 금호동 김경자원조 손칼국수 보쌈 위치


2022년 11월 19일 토요일 KBS 동네 한 바퀴 196화 날아오르다 희망 서울 성동구 - 금남시장 억척 엄마의 보쌈 한 상 방송 정보


“1990년대까지 서울의 대표적인 달동네였던 금호동. 산비탈에 눌러앉았어도, 꿈을 안고 상경한 이들의 고달픈 서울살이에 따뜻한 보금자리가 돼주던 곳이다. 그 시절의 흔적이 남아있는 골목을 돌아보고, 금남시장으로 향한 동네 지기. 시장 모퉁이에서 반찬집 겸 보쌈을 파는 가게를 발견한다. 20년째 가게를 운영 중인 김경자 사장은 전남 벌교 출신으로 맛깔난 엄마 손맛을 자랑하는데. 생활력이 없는 남편을 대신해 식당을 전전하며 일하다, 처음 갖게 된 ‘내 가게’가 지금의 보쌈집. 가게를 인수하며 진 빚을 갚느라 꼬박 7년이나 걸렸단다. 상경한 지 40년이 지났지만, 금호동 이외엔 알거나 가본 동네가 없을 만큼 소처럼 일만 하고 산 세월. 하지만 모든 빚 청산하고 신나게 김치만 버무리면 되는 지금, 사장님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이 본인이란다. 인생의 쓴맛도, 매운맛도 꿋꿋하게 견뎌낸 금남시장 억척 엄마의 맛깔난 보쌈을 맛본다.”


이렇게 이번에 어머니의 보쌈 한상을 보고 있으니 왠지 저녁에 한잔 걸치고 싶을 때 방문하고 싶어지네요.

솔직히 이 맛은 너무나도 잘 아는 맛이고, 부담 없는 맛이기에 괜시리 더욱 탐나는 사람들이 많을 것 같아 미리 방문한 사람들의 후기를 아래 정리해두겠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동네한바퀴 금남시장 억척 엄마의 보쌈 한상






금남시장 보쌈 한상집 김경자원조 손칼국수 보쌈 후기 정보


먼저 이 식당을 방문해서 무난하니 좋다면서 P*****님이 말하길 “지인 통해서 방문하였고, 보쌈 중자와 칼국수1인 주문 했습니다. 보쌈은 무난하고 칼국수의 멸치국물이 좋네요. 보쌈김치는 밤과 굴이 함께 있으며 김치양이 많네요. 칼국수 먹을 시 주는 김치와 다릅니다. 주차x, 화장실 실내”라는 말을 하면서 이 집에 대한 이야기를 합니다.

이렇게 차라리 무난하면서도 양도 많이 주고, 김치의 맛이 다르지만 양을 푸짐하게 주는 식당이 있다면 저는 무조건 가보고 싶어지네요.


동네한바퀴 금남시장 억척 엄마의 보쌈 한상





그러면서 이 집의 칼국수와 보쌈이 참 좋다면서 tig******님이 말하길 “근처 은성보쌈과 양대산맥이라 할 수 있다. 은성보쌈은 점점 퇴화드는 느낌이 드는데 반해 여기는 여전한 맛을 갖고 있는 듯,,보쌈과 칼국수 국물의 조화가 좋다.”라는 말을 하네요.

또한, 가성비가 엄청나다면서 jae*******님도 “5,000원... 무슨 할말이 더 있겠는가..... 진한 멸치국물에 손칼국수, 수제비.... 김치가 생명인데 겉절이 너무너무 맛있음.”이라는 말을 하면서 극찬을 합니다.


동네한바퀴 금남시장 억척 엄마의 보쌈 한상






그리고 보쌈에 진심인 분인데 정말 최고라면서 이**님이 “칼국수 보쌈에 진심인 사람이죠. 남편직업때문에 여기저기 2-3년 동안 돌아다니다보니 지역맛집 잘 가는 편입니다. 칼국수는 논산 세종 팔당 포천 양주 명일동 맛집으로 유명한 곳은 가봤어요. 용산에서 가까운 금호동에 맛집 찾았습니다. 시장에 있은 곳인데 주변에 주택과 아파트가 있어서 이런곳 시장음식이 정말 맛있거든요 ㅎ 동네 장사가 입소문이 중요한걸 알기에 보쌈과 칼국수 맛있었어요. 칼국수는 가격대비 양이 푸짐했어요. 시장에서 맛볼수 있는 특유의 멸치육수 맛이에요. 제가 좋아하는 해물맛은 아니었지만 서울에서 5천원에 이정도 하는 칼국수집이 얼마나 있을까 합니다. 보쌈은 고기가 부드러웠고 보쌈 김치가 맛있어서 다들 오시는거 같았습니다. 아이랑 셋이 가니 칼제비 하나 시켰는데 세개로 나누어주셨는데 양은 3인분으로 주셨어요. 시장인심은 역시ㅎ 여기 주변에서 과일도 사고 호떡도 사고 붕어빵도 먹고 이런 시장골목이 나이가 드니 그립고 좋더라구요. 주차장은 공영이 있지만 협소한 편이고 저흰 2시쯤 가서 대기가 조금 하고 먹었어요. 또한 직원분들과 사장님이 친절하셨어요^^ 추천! 칼제비는 사진을 못찍었어요.”라는 말을 하면서 이 집에 대한 이야기를 하네요.

동네한바퀴 금남시장 억척 엄마의 보쌈 한상





또한, 기분좋게 한끼 해결 할 수 있는 집이라면서 kei*******님이 “불과 10년전에 산동네가 있던 금호동은 산뜻한 아파트촌이 들어섰습니다. 생활환경은 좋아졌지만 인간적인 따뜻한 분위기가 덩달아 사라졌습니다, 지난 40년동안 재개발 소식만 무성한데 아직도 금남시장은 옛날의 모습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낙후되었다고 하지만 그래도 옛날의 동네 정감이 남은 것은 부인하지 못합니다. 금남시장 뒷골목의 칼국수 전문 식당은 저렴한 가격에 한 끼 해결되는 장소입니다. 비록 주차와 화장실이 불편하지만 기분좋은 한끼 해결하는 곳 입니다.”이라는 말을 하면서 극찬을 하네요.

이렇게 한번 가본 사람들은 다시금 찾는 집이라 말하면서 최고라 말을 하니 더욱 좋네요.


동네한바퀴 금남시장 억척 엄마의 보쌈 한상






끝으로 정말 최고의 맛집이라고 말하면서 수**님이 “사진에 못담는다는건 너무나도 슬픈일이다. 단연 그동안 먹었던 칼국수보다도 이 집은 최고였다. 투박하지만 맛은 황홀한... 보쌈김치도 정말 맛있다. 본인 겉절이김치를 먹지 않는다. 여기서 겉절이김치의 편견을 깨트려버렸다. 정~말 맛있었다 최고다.”라는 말을 하면서 극찬을 합니다.

또한, 보쌈 맛이 좋다면서 ste******님이 “보쌈과 칼국수맛집. 가격저렴하고 정말 맛있는 집. 보쌈김치 아주 맛나요. 4인 방문시 보쌈 大자 + 칼국수 2개 먹으면 배터짐. 칼국수는 1개를 나눠도 주셔서 먹기 편함.”이라는 말을 하네요.

이렇게 한번 가본 사람들은 다시금 찾아가는 맛집이라 말하는 곳이기에 다음을 기약할 분들이 많을 것 같기에 이번 방송에서 금남시장이 있는 금호동 보쌈 맛집으로 알려진 이 식당의 상세정보를 아래 정리해두겠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동네한바퀴 금남시장 억척 엄마의 보쌈 한상





금남시장 보쌈 한상집 상세정보


상가명: 김경자원조 손칼국수 보쌈

연락처: 02-2233-7001

주소: (도로) 서울 성동구 금호산2길 20-1
(지번) 서울 성동구 금호동 3가 394

이용시간: 매일 오전 11시 – 오후 9시까지
휴무일 일요일


메뉴 및 가격

보쌈 ----- 40,000 – 50,000원
손칼국수 ----- 5,000원

이렇게 이번에 보쌈 한상을 받을 수 있는 식당을 보니 이 가격에 이런 구성이라면 당장에 달려갈 것 같은 분들이 많아 보이네요.

동네한바퀴 금남시장 억척 엄마의 보쌈 한상






금남시장 보쌈 한상 식당 포스팅과 같이 보면 좋은 글


https://funch-mom.tistory.com/1283

동네한바퀴 성동구 갑오징어흑돼지불고기 가격 식당 옥수동 부부요리단 1탄 제주흑돼지갑오징

2022년 11월 19일 토요일 KBS 동네 한 바퀴 196화 날아오르다 희망 서울 성동구 - 셰프 부부의 불꽃 승부, 갑오징어흑돼지불고기 방송 정보 “한강을 끼고 높은 산을 병풍처럼 두른 옥수동. 옥수동 언

funch-mom.tistory.com


이렇게 이번에 금남시장에서 워낙 유명한 보쌈집이자 손칼국수 맛집으로 알려진 식당을 보고 있으니 왜 사람들이 그렇게 많이들 찾는지 알 것 같네요.

솔직히 이 맛은 아는 사람만 아는 맛이라고 치기에는 너무 익숙한 음식이라 더욱 홀대할 수 있지만 그래서인지 더욱 찾게되는 메뉴인 것 같기에 저 역시 다음에 이 근방을 지나간다면 당장에 이 집을 방문해서 보쌈 한상을 맛볼 생각을 하면서 이번 방송에 대한 프리뷰를 마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